고려거란전쟁은 2023년 11월 11일부터 방영 중인 KBS 대하드라마입니다. 당대 최강국 거란과의 26년간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고려의 번영과 동아시아의 평화시대를 이룩한 고려의 황제 현종과 강감찬을 비롯한 수많은 영웅들의 이야기를 그려나갈 드라마입니다. 오늘은 고려거란전쟁 드라마 출연진 및 방송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려거란전쟁 줄거리
1부 : 서기 1009년 고려, 조정은 후계 문제를 둘러싸고 소란에 휩싸이고, 천추태후에 의해 출가 당해 승려로 살던 적통자 왕순은 살해 위협에 시달린다.
2부 : 왕순은 개경의 황제 목종에게 구원을 요청하지만, 목종은 궁궐에서 잔치를 벌이던 중 화재를 맞닥뜨리고 쓰러지는데..
3부 : 북방의 장수 강조는 목종을 구하기 위해 개경으로 진격하고, 황제의 구원을 기다리던 왕순은 뜻밖의 운명을 맞이한다.
4부 : 왕순과 강감찬은 거란과의 전쟁을 막기 위해 노력하지만, 거란은 고려의 정변을 구실로 전쟁을 선포한다.
5부 : 왕순과 강조의 대립은 극에 달하고, 거란은 마침내 대군을 몰고 압록강을 넘어온다.
6부 : 왕순은 출정한 무장들의 가족과 백성을 다독이고, 국경의 장수 양규는 최전방 흥화진을 지켜내기 위해 분투한다.
7부 : 왕순은 몰래 가족들을 대피시킨 신하들에 분노한다. 강조는 거란군을 맞아 연승을 이어가던 중 기습 공격을 받고 위기에 처한다.
8부 : 강조는 거란 황제 앞에서 끝까지 고려에 대한 충절을 지킨다. 조정의 대신들은 항복을 입에 올리기 시작하고, 강감찬 역시 동조하고 나선다.
9부 : 왕순은 동북면 군사들에게 서경을 지원하라 명한다. 강감찬은 거란 진중으로 가 기만책을 펼치지만 서경 관리 원종석의 배신으로 위기에 처한다.
10부 : 강감찬은 거란 진중에서 탈출을 시도하고, 거란군은 서경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동북면 군대는 거란군에 맞서 서경을 지키기 위해 분투한다.
11부 : 거란군이 계속해서 남진하자 강감찬은 몽진을 주장하지만, 왕순은 거부한다. 결국 거란군이 개경에 들이닥치고야 마는데..
12부 : 강감찬은 홀로 개경에 남아 왕순이 도망칠 시간을 벌고, 몽진길의 왕순은 예상치 못한 위험에 직면한다. 양규는 거란군의 거점인 곽주를 탈환하기 위해 나선다.
13부 : 왕순은 백성들을 만나 개경 이남의 현실을 깨닫고 충격에 빠진다. 강감찬은 거란군 총지휘관 소배압과 접선하다 거란 진중으로 끌려가게 되는데..
14부 : 왕순은 자신을 공격하는 호족 세력 앞에 비통함을 느낀다. 강감찬의 계획 아래, 하공진이 왕순의 표문을 갖고 거란 진중으로 향한다.
15부 : 공주에 이른 왕순은 절도사 김은부에게 극진한 대접을 받는다. 거란은 개경에서 철군을 시작하고, 양규는 철군하는 거란을 공격한다.
16부 : 양규는 포로들을 구출하기 위해 거란 대군 속으로 몸을 던진다. 거란의 철군 소식을 들은 왕순은 재빨리 개경으로 복귀하지만 폐허를 마주한다.
고려거란전쟁 출연진
현종 (김동준)
운명의 저주를 짊어진 19살의 어린 황제. 천추태후의 아들 목종이 남색에 빠져 후사를 두지 못하는 동안 마지막 용손인 대량원군은 후계 서열 1순위였다. 천추태후의 위협을 당하던 어느 날, 강조라는 신하가 군사들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켰다.
승려의 삶을 살고 있던 대량원군은 하루아침에 황제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강감찬 (최수종)
고집 센 70의 늙은 문관. 고려의 운명이 걸린 마지막 전투를 승리로 이끌다.
양규 (지승현)
흥화진의 늑대. 3만 고려인 포로를 구해낸 고려의 영웅!
강조 (이원종)
황제를 시해했지만 결코 고려를 배신한 반역자로 남을 수 없던 강조는 역적의 오명을 씻기 위해 직접 고려군을 이끌고 전장으로 향한다.
이현운 (김재민)
강조의 깊은 신뢰를 받는 장수
지채문 (한재영)
단신으로 여진족 수십 명을 상대했을 정도로 무예 솜씨로 천하의 지채문이라 소문이 자자한 장수
장연우 (이지훈)
황유의의 성실함을 알아보고 항상 그를 데리고 다니는 영민한 구석이 있다. 거란 2차 침입 당시 몽진을 가는 현종을 끝까지 호종했다.
황보유의 (장인섭)
소처럼 일하는 고려 조정의 실무자.
최질 (주석태)
거란 침약 당시 중랑장으로 참전해 통주성을 지켜냈다.
김훈 (류성현)
거란의 침략을 막아낸 영웅.
강민첨 (이철민)
거란의 2차 침략 당시 하급 문관
정성 (김산호)
양규화 함께 흥화진을 지켜낸 흥화진사.
김숙흥 (주연우)
거란군을 한 놈도 살려서 돌려보내지 않겠다는 각오로 양규와 힘을 합쳐 수많은 거란군의 목을 벤 귀주의 별장.
김종현 (서재우)
강감찬과 김종현은 충주절도사에서 인연이 되어 신뢰를 쌓아 갔다.
유방 (정호빈)
항공진, 탁사정과 함께 목종을 지켰다.
대도수 (이재구)
거란에 멸망한 발해의 후예로 누구보다도 더 목숨 걸고 거란에 돌격한 대장군.
원종석 (곽민석)
서경 백성의 안위를 책임지는 서경의 문관
하공진 (이도국)
동북면에서 여진족을 물리치던 하공진은 분란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유배당하지만 거란의 침입 이후 복직하여 고려를 구하기 위해 몸소 거란의 수중으로 들어간다.
탁사정 (조상기)
최고 지휘관으로 군사들을 이끌었지만 그는 사실 도망칠 기회만을 엿본다.
조원 (김중돈)
통군녹사로서 서경을 지키지만 원종석의 배신으로 감옥에 갇힌다. 이후 강민첨과 함께 서경의 함락을 막아내고 크고 작은 전투에 참전한다.
최충 (김선빈)
거란 2차 침입부터 전쟁의 참상을 몸소 경험하며 충직한 신하로 성장한다.
야율융서 (김혁)
어린 나이에 거란제국의 황제가 된 야율융서
소배압 (김준배)
전장과 상대를 꿰뚫고 있다.
야율분노 (이상홍)
급급한 승리에 미쳐 삼수채에서 고려 진영을 급습하지만 끝내 고려를 항복시키지 못하게 되는 근원을 만드는 인물.
야율적로 (박정환)
고려의 성을 쉽게 무너뜨리며 고려군을 잔인하게 말살시키는 장군.
한기 (김구택)
거란의 사신으로서 거란 황제의 명을 고려에 전한다.
유진 (조희봉)
고려 조정의 안정과 백성의 안위를 늘 걱정하는 원로 대신.
최항 (김정학)
황실이 혼란에 빠지자 강감찬에게 예부시랑 직을 맡기며 조정에 들여오는 신하.
채충순 (한승현)
늘 객관적인 입장에서 현종에게 충고를 해주는 고마운 신하.
최사위 (박유승)
항상 고려 조정에 있었으나 거란이 침입하자 통군사로서 참전해 몸소 전장에 나갔다.
원정왕후 (이시아)
궁궐에서 태어나 궁궐에서 자란 기품 있는 왕후.
원성 (하승리)
공주절도사 김은부의 첫째 딸이며, 명랑하고 정의로운 성품을 지녔다.
김은부 (조승연)
현종의 몽진 길은 호족 세력의 위협으로 아주 험난했으나 유일하게 공주절도사 김은부는 현종에게 황제 대접을 하며 현종의 신의를 얻는다.
양협 (김오복)
전전승지의 직을 수행하며 황제 곁에서 시중을 드는 내관.
목종 (백성현)
정사를 멀리한 채 남색에 빠져 지냈으나, 그의 어머니인 천추태후가 김치양의 아들을 태자로 삼으려 하자 크게 반대한다.
천추태후 (이민영)
남편이었던 경종이 일찍 숨을 거둔 후, 그녀에게 김치양이라는 사내가 접근한다. 이미 오랜 기간 섭정을 했던 그녀지만 김치양과의 아들을 태자로 삼아 다시 한번 고려를 자신의 손에 넣으려 한다.
김치양 (공정환)
천추태후와의 사랑을 이용해 권력을 손에 쥐고, 이어 고려를 손에 쥐고자 했던 남자.
유행간 (이풍운)
여인보다 더 아름다운 외모로 목종과 연인 관계에 있던 인물.
유충정 (오재영)
유행간과 함께 목종의 총애를 받던 인물.
강감찬 처 (윤복인)
열다섯 살 사내아이처럼 자기 하고 싶은 말만 다 하고 다니는 강감찬에게 늘 꾸중하지만 누구보다도 강감찬을 사랑하고 있는 강인한 성품의 여인.
박진 (이재용)
고려 조정이 일으킨 전쟁에 아들을 잃고, 황실에 증오만 남은 지방 호족.
진관스님 (강신일)
왕순(현종)이 대량원군이던 시절, 천추태후에 의해 신혈사에 출가당했을 때 그를 보필하던 신혈사의 주지 스님.
고려거란전쟁 방송정보
장르 : 대하사극
방송 시간 : 토·일 / 오후 09:25 ~ 10:40
방송 기간 : 2023년 11월 11일 ~ 2024년 2월 25일
방송 횟수 : 32부작
방송 채널 : KBS 2TV
시청 등급 : 15세 이상 시청가
스트리밍 : 웨이브, 넷플릭스
같이 보면 좋은 글